저혈압 수치,저혈압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

반응형

우리나라의 성인병중 많은 분들이 고혈압과 당뇨병을 걱정하고 조심하십니다. 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저혈압도 심할경우 실신이나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수 있는 상태여서 조심해야합니다. 이렇듯 인간의 몸은 정상적이라고 판단하는 수치보다 아래에 있으면 한번쯤은 조심해야하는게 맞습니다. 

저혈압 수치

오늘은 저혈압에대하여, 정상수치는 어느정도인지, 저혈압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생활습관등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저혈압이란?

저혈압은 수축기의 혈압이 정상혈압보다 낮은 상태를 말하지만, 단순히 수치로 저혈압이라고 하기보다는 눈에 보이는 증상이 있을 경우 저혈압이라 칭하며 이는 개인의 생리적기능과 연령,다른 질병등에 따라 증상이 달라지게 나올수 있습니다.

 

저혈압 증상

저혈압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보통 무증상이 있을수 있으며 창백해지거나 호흡곤란,피로감, 가슴이 답답하게 느껴지거나 맥이 불규칙해지기도 합니다. 

또는 시력이 흐려지거나 자주 목이 마르며 구토와 창백해지는것도 저혈압의 증상입니다.

저혈압 수치

저혈압 원인

저혈압의 원인은 저혈압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저혈압의 종류는 많은 분들이 잘 아는 기립성 저혈압과,본태성 저혈압,급성저혈압,식후저혈압, 약에의한 저혈압 등이 있습니다.

  • 기립성 저혈압은 장시간 쪼그려있거나 앉아있는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설때 핑도는 증상을 말하는데요.정상인은 이런상태에서는 보통 혈관에 분포해 있는 압수용채가 적절히 반응해 혈압이 낮아지지 않고 유지되지만, 기립성저혈압은 자세가 변화하면 신체에 있는 보상기전에 장애가 발생해 갑자기 일어나면 혈압이 떨어지게 됩니다.
  • 급성 저혈압은 심하면 쇼크가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외상으로 인한 출혈과 화상으로 인한 체액이 감소, 설사나 구토로 인한 채액 감소로 인한 쇼크가 있으며 심근경색증 처럼 관상동맥 질환으로 발생하는 심인성쇼크 등이 있습니다.
  • 식후 저혈압은 보통 식사를 하면 혈액이 소화기계로 가 장운동이 활발해지는데 이럴때 상대적으로 다른 장기에 가야하는 혈액 공급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일반인은 이런 혈액공급량이 줄어들지 않도록 준비하는게 충분하지만, 질병이나 노인분들은 이런 자율신경계 보상이 감소하게 되어 혈액량이 감소해 식후 저혈압이 발생하게 됩니다.
  • 약에의한 저혈압은 고혈압 약제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 저혈압이 될수도있어서 발생하는 저혈압입니다.

 

저혈압 수치

보통 WHO의 기준에서 말하는 혈압 수치 입니다.

분류 최고혈압(mmHg) 최저혈압(mmHg)
정상혈압 130이하 130이하
고혈압 전단계 130-139 130-139
고혈압 1단계  140-159 140-159
고혈압 2단계 160-179 160-179
고혈압 3단계 180-209 180-209

저혈압 수치의 경우 고혈압 처럼 어느정도 혈압이 저혈압이라고 정확히 판단하지는 않지만 보통 수축기 혈압이 100mmHg이하와 이완기 혈압이 60mmHg이하인 경우를 저혈압이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저혈압 수치 : 수축기 혈압 100mmHg이하, 이완기 혈압 60mmHg 이하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는 누었다가 일어났을때 수축기 혈압이 20mmHg이하, 이완기 혈압이 10mmHg 이하로 떨어질 경우로도 보기도 합니다.  

이처럼 저혈압은 여러 증상과 질환,나이등을 바탕으로 판단하기때문에 저혈압이 의심되면 병원의 상담과 진단을 받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혈압 수치

저혈압 좋은 음식

저혈압의 경우 쇼크와 관련된 급성 저혈압은 저혈압원인을 찾는게 가장중요하며, 기립성 저혈압은 옆으로 누어서 안정을 먼저 취하는게 가장중요합니다.

저혈 압의 경우 심한 다이어트나 영양을 골고루,적절하게 먹는양이 부족한 경우 증세가 심해질수 있어서 실생활에 균형잡힌 식생활을 하는게 필요합니다.

저혈압에는 포화지방이 많은 삼겹살, 닭고기 껍질, 소지지,햄등을 주의하며 비타민과 섬유소,무기질이 풍부한 잡곡류,제철과일, 신선한 채소들을 권장합니다.

  • 소금 : 소금은 신체의 수분 균형을 조절하는 호르몬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물론 많은 소금을 먹으면 혈압이 높아지지만 아주 조금씩 소금을 섭취하는건 수분균형 조절에 좋아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 브로콜리 : 브로콜리처럼 잎이 많은 녹색채소를 먹으면 엽산을 섭취하게 됩니다. 엽산은 혈압유지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 수분 : 물을 자주 섭취하는건 탈수를 예방할수 있으며 탈수가 심해지면 혈압이 떨어질수있습니다. 그래서 물을 자주 적절히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저혈압에 좋은 영양 성분은 주로 비타민B와 엽산을 보충하는게 좋습니다. 주로 치즈와 우유,유제품과 생선에 비타민 B가 많으며 엽산은 녹색채소에 많은데요. 이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는게 어려울경우 영양제로 보충하는걸 추천하긴합니다.

하지만 이런경우는 약사나 의사와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처방을 받는게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좋은음식,피해야할 음식 정리

무엇이든 몸에서 평균보다 높거나 낮으면 몸에서는 위험 신호를 보냅니다. 그중 혈압도 평소보다 높아지면 고혈압, 낮아지면 저혈압이 되어 신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유전적요인처럼

governa.tistory.com

 

 

간수치 정상범위, 간수치가 높은이유는?

간은 우리 몸에서 복부의 오른쪽 위와 횡격막 아래에 위치한 장기입니다. 인체에서 가장 큰 간은 호르몬대사와 해독작용, 소화,살균작용등 다양한 기능을 하기때문에 가장 중요한 장기이기도

governa.tistory.com

 

 

여성 방광염 증상, 원인 및 치료법

소변이 자주 마려워 화장실에 갔으나 쉬원하게 누는 느낌이 안들때가 갑자기 생깁니다. 그럼 방광염 증상이구나 하는 생각이 문득 드는데요. 방광염은 주로 여성이 가장 많이 걸린다고 하는데

governa.tistory.com

 

 

지문사전등록 신청방법 (실종아동 방지)

매년 실종아동의 신고수는 2만여건이 됩니다. 그 중 10년 이상 실종되어 부모님들에게 돌아가지 못하는 장기 실종아동은 600여명으로 아이를 잃은 부모의 마음은 헤아릴수 없을겁니다. 아이를 키

kimjej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