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 부위별 고르는 요령 알아봐요

반응형

요즘은 인터넷으로 배달이 쉽지만 그래도 고기나 채소 과일등은 직접 눈으로 보고 고르는걸 선호하는편입니다. 잘못샀다가 지방만 많은 돼지고기 삼겹살이 와서 낭패를 본 후기를 많이 봐서 그런거같습니다.

돼지고기 구매할때 고르는 방법

돼지고기는 주로 미홍색이나 엷은 선홍색을 띠고 있는게 좋습니다. 육색이 암적색이거나 창백한건 고르지 않는게 좋습니다. 탄력이 있어보이며 윤기가 나고 고기 주변에 드립이 작은게 좋습니다. 드립은 육즙이 외부 조건에 의해 고기 밖으로 유출되어 손실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부위별 돼지고기 선택방법

[수육용]

지방함량이 많이 있는 목심이나 삼겹살, 앞다리 부위 일부가 주로 수육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뒷다리나 앞다리에 있는 사태살도 쫄깃한 조직감이 있어서 수육용으로 좋습니다.

 

[구이용]

구이용은주로 삼겹살이나 목살이 있습니다. 석쇠구이나 숯불구이 처럼 직회구이로 할경우 6~9mm정도로 두껍게 썬게 좋습니다. 

만약 후라이팬이나 철판 솥두껑처럼 간접가열로 먹는 구이용을 고를떄는 3~5mm두께정도로 얇게썬 고기가 적당합니다.

 

[돈까스용]

돈까스에는 등심살 부위로 많이 사용하지만 뒷다리 부위 살코기를 이용해 요리 해먹을수 있습니다.

 

[다짐육용]

동그랑땡같은 다짐육용은 양념이나 야채들이 첨가되어 고기의 퍽퍽함이 줄어들어서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뒷다리나 앞다리 부위를 갈거나 잔여육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찌개용,불고기용]

불고기용은 간장이나 양념 소금을 넣어 재워두기 때문에 살코기 함량이 많은 앞다리나 뒷다리 부위가 적당합니다.

양념구이용으로 4~5mm 두꺼운게 좋으며 육수를 넣는경우 2~3mm얇은 불고기 요리가 좋습니다.

 

찌개의 경우 살이 많으며 지방함량이 많은 부위라면 모두 이용할수 있고 주로 고급부위로 요리를 만들고 남은 잔여육을 사용하는게 적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