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방광염 증상, 원인 및 치료법

반응형

소변이 자주 마려워 화장실에 갔으나 쉬원하게 누는 느낌이 안들때가 갑자기 생깁니다. 그럼 방광염 증상이구나 하는 생각이 문득 드는데요.

여성 방광염 증상

방광염은 주로 여성이 가장 많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여성 방광염이 걸리는 원인이 뭔지, 증상은 어떻게 있는지, 치료법은 뭔지 알아보았습니다.

여성 방광염

방광염이 발생하는 방광은 신장에서 생성된 소변이 배출되기 까지 소변을 저장하는 장소 입니다.

방광염은 여기 방광벽에 발생한 염증으로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들어가 발생하게 됩니다. 

여성이 방광염에 더 자주, 남성에 비해 취약한 이유는 여성의 신체에서 요도가 짧아 방광까지 거리가 가까운데요. 이때문에 남성보다 방광염에 더 잘 걸리게 됩니다.

여성방광염증상
여성 방광염 증상

여성 방광염 원인

여성 방광염은 이처럼 남성보다 요도의 길이가 짧기도하고 세균이 잘 발견되는 질과 항문에서 요도가 가까워 더 잘걸리는 원인이 됩니다.

방광염은 보통 급성 방광염과 만성 방광염으로 나뉘는데요. 급성 방광염은 세균이 침입해 발생하여 염증이 방광내에 국한되며 다른 장기에는 염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만성 방광염은 보통 1년에 3회 정도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며 지속적이며 완치가 잘 안되는 방광염입니다.

여성방광염증상
여성 방광염 증상

급성방광염은 대부분 대장균으로 인해 발병됩니다. 보통 세균이 요도를 타고 방광까지 올라가 발생합니다.

관계시 세균이 요도에 다다를수 있어서 요도에서 방광이 세균으로 올라가 감염되어 방광염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만약 임산부일경우 임신이 소변을 방해할수 있어서 임신 여성이 방광염에 걸릴 가능성도 높다고 합니다.

만성 방광염의 경우도 원인이 급성방광염 원인과 동일한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 방광염 증상

방광염의 경우 아래 증상중 한가지 이상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탁한색의 소변 색상
  • 갑작스러운 요의(소변 발생)
  • 소변 양은 작지만 요의가 자주 발생됨
  • 하복부 통증
  • 혈액이 비친 소변
  • 소변 중 통증과 찌릿찌릿한 느낌
  • 불쾌한 냄새가 나는 소변

이처럼 소변을 보고싶은 느낌이 잦고 소변 중 배가 찌릿찌릿하거나 고통스러운 느낌이 납니다.

보통 증상이 몇시간이나 하루에 걸쳐 나타나는데요. 심할경우 통제가 불가능해져 요실금이 될수 있습니다.

만약 심하게 감염된 경우에는 소변이 흐려질수 있으며 드믈게 공기가 소변으로 배출되는 기뇨 현상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을 보아도 덜 본것 같은 느낌이 방광 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여성방광염증상
여성 방광염 증상

여성방광염 치료, 예방법

만약 방광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을 경우 합병증으로 발전해 신장 감염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특히 임산부가 신장감염이 잘 발생됩니다.

급성 방광염의 경우 적절히 항생제를 사용해야하는데요. 방치하여 만성과 신장감염으로 발전하는걸 발생하기 위해 단기 적으로 항생제를 사용해 치료하는게 권장됩니다.

보통 항생제는 1~3일 정도 양을 처방해 치료 합니다. 만약 만성으로 발전해 항생제로도 치료가 어려울 경우 각종 비뇨기과적 검사를 추가로 시행해 증상에 맞게 치료합니다.

 

방광염을 예방하는 방법이 몇가지 있는데요.

  • 잦은 수분 섭취로 소변의 세척작용을 유도해 방광의 많은 세균을 씻어 내게 합니다.
  • 대장균의 감염을 막기위해 대변이나 소변을 본후 앞에서 뒤로 닦아내는 습괌을 가져야 합니다.
  • 관계 후 방광염이 발생 할수 있으며 관계 전후 깨끗이 씻거나 가능한 즉시 배뇨하는게 좋습니다.

이상 여성 방광염 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등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방광염은 제때치료하지 않고 내버려둘경우 만성으로 발전, 신우신염등 합병증으로 발생할수 있으므로 방광염 증상이 보이면 바로 병원을 방문해 처방을 받는게 중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카베진 효과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 카베진 효과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입안으로 신물이 넘어오는 기분이 드는데요. 이를 역류성 식도염 증상중 하나라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내버려두면 위산이 구강과 인후를 침범해 만성 기침과 후두염

governa.tistory.com

노래기 퇴치,서식처 부터 찾아야 합니다.

 

노래기 퇴치,서식처 부터 찾아야 합니다.

여름이 되면 전국 농촌,산간지방에서 노래기 때문에 골치를 앓게 됩니다. 심한악취를 풍겨서 집 아니 아파트 주변에 출현하면 악취로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기때문인데요. 이런 노래기가 우리

kimjeje.tistory.com

본인부담 상한제사후환급금 확인(건강보험공단)

 

본인부담 상한제사후환급금 확인(건강보험공단)

안녕하세요. 9월 2일부터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2019년도 본인부담 상한제 사후 환급금 환급 안내를 시작했습니다. 환급 대상자에게 지급 신청 안내문과 신청서를 순차적으로 발송했는데요. 본

kimjeje.tistory.com

육아휴직사후지급금 신청 / 권고사직 /확인서(다운)

 

육아휴직사후지급금 신청 / 권고사직 /확인서(다운)

안녕하세요. 육아휴직사후지급금 신청 방법과 확인서 등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육아휴직? 육아휴직은 근로자가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해 신청하여 사

kimjej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