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수 부작용, 효능은?

반응형

가끔 맥주나 탄산음료를 마시고 싶지만 다이어트와 건강을 생각해 자제할때가 있는데요.

그래도 톡쏘는 목넘김이나 청량감을 느끼고 싶을때, 혹은 소화가 잘안될때 대체재로 탄산수를 즐겨 마시곤합니다.

가끔 탄산수를 종종 즐겨마시다보면 물대신 이렇게 마셔도 되나? 싶을때도 있는데요.

탄산수부작용
탄산수 부작용

탄산수의 부작용이 있다면 어떤지, 탄산수의 효능은 어떤게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탄산수

우리가 물,탄산음료,맥주대신 즐겨마시는 탄산수는 이산화탄소가 용해되어 이온화된 물입니다. 

탄산수는 천연적으로 탄산가스를 함유하거나 먹는 일반적 물에 탄산가스를 가한것을 말하는데요.

탄산음료와 헷갈릴수도 있지만 탄산음료는 물에 식품, 식품첨가물을 탄산가스에 혼합하거나, 탄산수에 식품첨가물등을 더한것이 탄산음료입니다.

탄산수는 열량과 당류가 0인반면 탄산음료는 250ml 대비 120kcal가 평균 열량이며 평균적으로 당류가29g들어갑니다.

 

탄산수는 이산화탄소가 들어간 지하수를 과거에 발견해 마시게 된것을 기원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이산화탄소를 인공적으로 첨가해 판매하기도 합니다.

탄산수부작용
탄산수 부작용

탄산수 효능

탄산음료는 당분과 식용색소등 인체에 좋지 않은 성분들도 포함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탄산음료대신 탄산수를 마시곤합니다.

그럼 탄산수의 효능은 뭐가 있을까요?

  •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 탄산수를 식전에 마시면 이산화탄소로인해 포만감이 생겨 식사량을 줄일수 있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탄산수로 세안을 하면 탄산수의 기포가 모공 깊숙한 곳의 노폐물을 제거해주어 산소공급을 고르게 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 변비와 소화불량이 해결된다 : 탄산수의 이산화 탄소가 입안의 점막을 자극해 침을 더 만들게 된다고 합니다. 침에는 소화효소가 들어가 있어 위와 장의 운동을 도와 소화를 도와 소화불량이나 변비 해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속이 더부룩할때 콜라나 사이다를 주로 찾았는데 당분이 있는것보단 당분이 없는 탄산수를 대신 마셔도 소화에 좋습니다.
  •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 탄산수는 체내의 미네랄 과 수분밸런스를 균형있게 유지해줍니다. 탄산수에는 마그네슘과 철분,칼슘등이 있는데요. 음식만으로 충족시키기 부족할 경우 탄산수를 마시면 필요 영양성분을 채우기 좋습니다.

탄산수부작용
탄산수 부작용

탄산수 부작용 

어떤 음식이든 과하면 독이 되듯이 탄산수도 많이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있습니다.

흔히 탄산수를 물처럼 마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전문가들은 탄산수를 물처럼 마시는건 좋지 않다고 합니다.

  • 염증을 유발할수도 있다 : 탄산이 위산의 분비를 증가시키거나 위벽을 자극하게 되어 염증을 유발하게 될수 있고 심해지면 위궤양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 소화불량 현상이 더 심해 질수도 있다: 만약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소화계가 약한분들은 더부륵한 증상과 트림이 더 악화 될 수도있습니다.
  • 치아 부식의 위험이 있다 : 치아는 PH5.5이하의 산도가 치아의 가장바깥 면인 법량질을 녹일수 있습니다. 탄산수의 경우 보통 PH3~4정도의 산도 인데요. 이정도 산도이면 치아를 부식시킬수 있어 많이 드시는걸 피해야합니다.

 

이상 탄산수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전문가들은 탄산수나 탄산음료를 섭취한 직후에 양치를 하면 약해진 치실을 더 손상 시킬수 있어서 탄산음료를 먹은뒤 먼저 가글을 하고 약 30분 ~ 1시간 이후에 양치를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당뇨 초기증상, 소변에 거품?

 

당뇨 초기증상, 소변에 거품?

가끔 소변을 보는데 거품이 유난히 많은것 같다라고 느낄때가 있습니다. 그럼 혹시 당뇨 초기 증상일까? 하고 지레 겁먹게 되는데요. 성인병중 하나인 당뇨는 나이가 들어갈수록 주의해야하는

governa.tistory.com

역류성 식도염 증상, 카베진 효과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 카베진 효과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입안으로 신물이 넘어오는 기분이 드는데요. 이를 역류성 식도염 증상중 하나라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내버려두면 위산이 구강과 인후를 침범해 만성 기침과 후두염

governa.tistory.com

초당옥수수 삶는 법, 보관법,효능은?

 

초당옥수수 삶는 법, 보관법,효능은?

여름이 되면 생각나는 음식은 아마 수박과 옥수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더위를 물리치기 좋은 수박과 달달해서 맛있게 먹을수 있는 옥수수. 그중 옥수수는 초당 옥수수가 많이 유명해졌는데요.

kimjej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