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낮추는 방법, 좋은음식,피해야할 음식 정리

반응형

무엇이든 몸에서 평균보다 높거나 낮으면 몸에서는 위험 신호를 보냅니다.

그중 혈압도 평소보다 높아지면 고혈압, 낮아지면 저혈압이 되어 신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유전적요인처럼 불가항력으로 다가오는 질병도 있지만 생활습관 식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도 많은데요.

고혈압도 그런 생활 식습관을 개선하면서 혈압을 낮추는 노력을 해야합니다.

고혈압?

고혈압은 단어그대로 혈압이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높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혈압은 혈관벽에 가하는 힘을 말하는데 수축기혈압과 확장기 혈압두가지로 나누어 측정합니다.

보통 정상 혈압이 수축기는 120mmHg,확장기는 80mmHg미만 이 정상인데요. 고혈압은 여러번 측정하여 평균치가 수축기 혈압이 140mmHg이상, 확장기 혈압이 90mmHg이상인 경우입니다.

분류 수축기 혈압 이완기 혈압
이상적혈압 120미만 80미만
정상혈압 130미만 85미만
고혈압 전단계 130~139 85~89
1기 고혈압 140~159 90~99
2기 고혈압 160이상 100이상

고혈압 낮추는방법

고혈압 원인

아직 고혈압의 정확한 원인을 알수는 없습니다. 보통 고혈압은 일차성 고혈압과 이차성 고혈압으로 나뉩니다.

일차성 고혈압은 원인을 알수 없는 경우로 고혈압의 90%를 차지합니다. 여러가지 원인이 모여 고혈압이 되는것으로 보고 있는데 유전적 요인과 노화,짜게먹는습관,운동부족,비만,스트레스,흡연,과로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되어 발생한는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차성 고혈합은 쿠싱증후군,미신,신장질환,대동맥축착증,갑상선질환,약물중독,종양,요로폐쇄증,수면무호흡등 으로인해 이차로 혈압이 높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차성 고혈압은 질환을 치료하면 어느정도 해결이 되기도 합니다.

 

고혈압 증상

고혈압은 이렇다할 뚜렷한 증상이 없습니다. 그래서 혈압을 측정할떄만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소리없는 죽음의 악마'라고 할정도로 증상이 없어 합병증으로 갑자기 나타날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아 고혈압을 조기에 발견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높은 혈압을 견디지 못해 갑자기 뇌에서 혈관이 터지거나 막히게 되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증이 되어 위험한 상태가 될 수도있습니다.

어쩌다 두통,어지러움,피로감등으이 혈압이 상승하여 발생하는 증상이라고 볼수도 있기도 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낮추는 방법, 치료

고혈압으로 판정이 나면 보통 비약물적,약물적 요법을 함께 실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비약물적 요법을 우선시 하지만 충분하지 못할경우 약물로 혈압을 낮추게 됩니다.

그럼 생활속에서 고혈압을 낮출수 있는 방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 체중을 조절한다 : 체중이 증가하면 몸전체 사용하는 혈액이 많아져 심장이 힘을들여 펌프질을하게 되어 혈압이 상승합니다. 체중5kg을 줄이면 혈압이 낮춰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금연을 한다 : 흡연을 하는것은 심혈관질환의 가장큰 원인으로 금연을 하는게 좋습니다. 흡연 1개비당 15분간 혈압이 5~10mmHg정도 오른 상태에서 유지된다고 하니 금연하는게 좋습니다.
  • 저염식사를 주로 합니다 : 고혈압 예방을 위해서는 하루 소금 섭취를 10g이하로 줄여야 합니다. 탕과 국을 먹을때 건더기 위주로만 먹는것이 좋습니다. 소금 대신 식초,후추,고추냉이,겨자나 마늘,레몬즙 등 향이 강한 과일 채소등을 조리에 이용해도 좋습니다.
  • 꾸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합니다 : 가벼운 운동이라도 규칙적으로 지속하게 되면 혈압을 낮출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압이 높은데 빨리 달리기, 중량운동,머리를 낮추는 운동등은 오히려 혈압을 올릴수 있어 무리한 운동은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야합니다 :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중 가장 어려운게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으면 몸이 긴장되고 심장은 빨리 뛰게 됩니다. 그럼 혈관이 수축하여 고혈압으로 갈수가 있습니다. 수면을 충분히 취하거나 명상등 신리적 안전감을 주는게 좋습니다.

고혈압에 좋은음식,피해야하는 음식

고혈압은 체중을 조절하고 저염위주의 식사를 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보통 밥은 흰 쌀밥보다 현미,보리가 섞인 잡곡밥이 좋습니다. 단백질 위주의 고기를 먹으며 지방과 껍질을 많이 섭취하는건 피해야합니다. 채소도 소금으로 절인 염장 식품보단 싱겁게 먹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보통 신선한 채소를 위주로 잡곡,생산,어육류,두부,견과류,제철과일과 우유등으로 균형잡힌 음식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고혈압에 피해야할 식품은 주로 김치와 젓갈같은 소금에 절인 식품이나 통조림,라면과 가공식품,국,찌개류도 피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과한 음주로인한 알콜섭취는 고혈압과 뇌졸중을 유발하므로 카페인과 알콜은 적게 드시는게 좋습니다.

당뇨 초기증상, 소변에 거품?

 

당뇨 초기증상, 소변에 거품?

가끔 소변을 보는데 거품이 유난히 많은것 같다라고 느낄때가 있습니다. 그럼 혹시 당뇨 초기 증상일까? 하고 지레 겁먹게 되는데요. 성인병중 하나인 당뇨는 나이가 들어갈수록 주의해야하는

governa.tistory.com

탄산수 부작용, 효능은?

 

탄산수 부작용, 효능은?

가끔 맥주나 탄산음료를 마시고 싶지만 다이어트와 건강을 생각해 자제할때가 있는데요. 그래도 톡쏘는 목넘김이나 청량감을 느끼고 싶을때, 혹은 소화가 잘안될때 대체재로 탄산수를 즐겨 마

governa.tistory.com

개복숭아 수확시기 (액기스 효능)

 

개복숭아 수확시기 (액기스 효능)

여름이 되면 복숭아 철이기도 합니다. 천도,백도,황도등 국내에서 생산되는 복숭아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보통 여름철에 수확되는 복숭아는 생으로 깍아서 다들 즐겨먹는데요. 기호에 따라서

kimjej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