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체했을때 올바른 대처법 (어지러움 느껴질때)

반응형

점심 혹은 저녁을 잘 먹고 쉬고 있는데 갑자기 더부룩함과 어지러움,오한등이 느껴집니다. 이럴경우 아 급체 했구나 생각이 드는데요.
급체했을때 구토를 억지로 하려한다던가 사이다등 탄산 음료를 먹어 보려고할때도 있습니다.아니면 심한경우 실과 바늘로 손가락을 따보려고도 하는데요.

급체했을때 올바른 대처법

급체했을대 제대로 응급처치를 안한건지 체증이 잘 내려가는 기분도 들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그럼 급체했을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뭐가있을까요?

급체 증상,원인

급체는 음식이 걸린듯한 더부륵한 증상과 소화가 되지 않는 증상을 말합니다. 급체로 단단히 체했을땐 설사나 구토증상이 몰려오고 어지러우며 오한증상이 올때도 있습니다.
급체의 원인은 음식을 가하게 먹거나 불규칙한 식사, 스트레스, 짜고 매운 음식등 과입섭취등으로 인해 와서 원인이 다양합니다.
보통 소화불량이 급체로 생각이 들때도 있지만 주로 소화불량을 동반한 통증등을 급체로 보기도 합니다.
소화불량은 음식을 섭취 후 일어나는 소화장애 증상을 총칭하는 말로 다양한 원인에의해 나타는 불쾌감이 동반됩니다.
보통 이런 급체는 소화불량의 한 종류라고 볼수 있겠네요.
급체의 경우 소화 상태가 좋지 않은것도 하나의 원인이지만 과식과 스트레스가 주 원인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급체 증상

급체의 증상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명치 부근이 답답하게 느껴진다.
  • 배가 불러서 가득한거 같은 포만감이 느껴진다.
  • 몸에 기운이 없어지고 식은땀이 난다
  • 가슴이나 복부에 타는 듯한 늒미이 난다.
  • 속이 더부룩해지고 가스가 차있는 느낌이 든다.
  • 구역질,구토 또는 설사 증상등이 있다.
  • 머리가 아파 두통 증상이 느껴진다.
  • 배나 손발이 차가워지는 느낌이 생긴다.

급체의 증상은 하나만 느껴지기 보다는 2개의 증상이 복합적으로 느껴지면 급체를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급체했을때 올바른 대처법

급체했을 때 올바른 대처법

급체했을때 실과 바늘로 손가락을 따신분들이 있을텐데요. 바로 효과적인 급체 응급처치 방법엔 어떤게 있을까요.

1. 따뜻한 매실차를 천천히 마신다.

매실차를 마시면 설사 증상이 있거다 더부륵할때 효과적입니다. 매실에 있는 유기산때문인데요. 유기산은 신맛을 내며 위장기능을 활발하게하며 피크린산은 독성물질을 분해해 식중독 처럼 세균성 질환을 개선하는데도 좋습니다.
이런 매실을 차로 따뜻하게 천천히 마시면 급체에 효과적입니다.

급체했을때 올바른 대처법

2. 엄지와 검지사이에있는 혈자리를 지압해준다.

급체에 도움되는 지압법인데요. 엄지와 검지사이에있는 합곡혈이라는 혈자리를 지압해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사관혈을 혈압해주면 전신의 막힌곳을 뚫어준다고 하는데요. 체했을때 사관혈을 지압하면 통증이 느껴지는데 이를 조금씩 둥글게 돌려가거나 천천히 자극하면 됩니다.

3. 가벼운 걷기운동, 스트레칭으로 소화기관을 자극해 활성화 한다.

체했다고 해서 가만히 누어서 상태가 호전되길 기다리는것보다 몸을 조금씩 움직여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가벼운 걷기나 산책, 스트레칭을 하면 소화기관을 자극하게 되어 정상적으로 움직일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4. 소화제나 진통제 등을 복용한다.

만약 체기와 두통 어지러움이 같이 느껴지만 진통제도 함께 복용하는게 좋습니다.
두통이 느껴지면 일상생활이 힘들어지기때문에 약국에서 약사와의 상담을 통해 가벼운 진통제나 소화제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급체의 경우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스트레스, 기름진음식등을 많이 먹게되 오는 증상입니다.
최대한 음식을 꼭꼭 씹어먹고 기름진음식도 야채와 함께 양을줄여서 먹는게 급체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협심증 전조증상,자가진단(좋은 음식은 5가지)

협심증 전조증상,자가진단(좋은 음식은 5가지)

가슴통증과 호흡곤란이 주기적으로 계속 되는 경우 질병이 있는게 아닌게 의심하게 됩니다. 특히나 운동을 할때 가끔씩 심장에 통증이 있다면 의심해보기도 해야하는데요. 이런 심장통증이 증

governa.tistory.com

부정맥에 안좋은 음식,좋은음식 그리고 증상은?

부정맥에 안좋은 음식,좋은음식 그리고 증상은?

맥박이 정상적으로 뛰고 있다고 느끼는 수치가 있습니다. 만약 맥박이 정상적인것보다 빠르게 뛰면 호흡곤란,실신,어지러움등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만약 맥박이 느리면 현기증,피로,졸도등 비

governa.tistory.com

역류성 식도염 증상, 카베진 효과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 카베진 효과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입안으로 신물이 넘어오는 기분이 드는데요. 이를 역류성 식도염 증상중 하나라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내버려두면 위산이 구강과 인후를 침범해 만성 기침과 후두염

govern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