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산수치 낮추는법, 좋은음식과 영양제는?

반응형

요산수치가 과다해지면 통풍이 발생할 정도로 위험해집니다. 통풍이라고 하면 중년의 남성에게 잘 찾아온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하지만 요즘엔 젊은 남녀에게도 통풍이 찾아올정도 요산수치가 높아졌다고 합니다.

요산낮추는법
요산수치 낮추는법

그럼 요산수치를 낮추는 방법과 몸에 좋은식등은 어떤게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요산(uric acid)

영어로 보다시피 산은 산성을 할때 말하는 산인데요. 핵산의 종류중 퓨린이라는 물질이 분해되어 생기는 최종 대사산물입니다. 여기서 퓨린은 체내에서 세포가 정상적으로 분해되어 혈액으로 들어가는데요. 음식으로도 멸치,마른콩과 맥주,와인처럼 알콜음료를 먹으면 소량으로도 퓨린이 나와 혈액으로 들어갑니다.

이 요산은 신장에서 배설되어 소변과 대변으로 배출이 됩니다.

 

요산은 24시간 기준으로 소변을 보고 24시간뒤 다시 소변 채집을 한후 요산 수치를 기록합니다.

요산은 7mg/DL미만이 정상이며 하루에 요산이 소변으로 250~750mg정도 배출됩니다.

하지만 만약 요산이 7mg보다 높게 되면 요산 수치가 높다고 봅니다.

요산수치 낮추는법

요산수치가 높으면?

요산이 과다하게 생성되거나 요산에 소변등으로 충분히 배출되지 못하면 몸에 쌓이게되어 혈중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그럼 요산이 바늘모양의 결정을 만들어 조직에 침착되어 관절에 쌓이면 통풍이 발생하거나 신장 질환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요산수치가 높아지는 원인

요산을 많이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소변과 대변등 원할하게 요산이 배출되지 못할때 요산수치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요산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알코올이 포함된 맥주나 와인이 가장 요산수치를 높이는 주요한 원인입니다. 그리고 내장고기(심장,간,지라,신장,혀 등)과 정어리,고등어,청어 멸치,메주효모,베이컨도 요산이 많이 섬유된 음식입니다.

요산수치 낮추는법

요산수치를 낮추는 방법

보통 혈중 요산수치가 높을 경우 병원에서는 급성 통풍등을 예방하기위해 요산강하제라는 약제를 처방해주기도 합니다. 이런경우는 병원의 전문이의 진단이 꼭 필요하며 생활속에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요산수치를 낮추는 방법은 다른 질병처럼 꾸준한 운동과 스트레스를 피하는게 좋은 방법이기도 하지만 식이요법도 중요합니다.

요산수치를 높게하는 퓨린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피하며 퓨린이 적게 들어간 음식을 섭취해야합니다.

 

퓨린이 낮은 음식

  • 프로폴리스 : 벌집에 함유되어 잇는 프로폴리스는 통풍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프로폴리스 하면 주로 뉴질랜드산이 유명하기도 한데요. 생활속에 프로폴리스가 함유된 영양제들을 많이 찾아볼수 있습니다.
  • 저지방 요거트 : 프로바이오틱스가 많은 저지방 요거트는 혈중의 요산 수치를 낮춰줬다는 연구결과도 있을 정도 입니다.
  • 요산이 0~15mg 포함되어 있는 음식(저퓨린음식): 계란,치즈,우유,야채,과일,오트밀과 전곡을 제외한 곡류빵

이처럼 요산이 높을때는 하루에 2~3L의 수분을 섭취해 소변이나 대변으로 배출을 용이하게 하는게 좋습니다.

 

더위먹었을때 증상, 더위 안타는법 TIP 3가지

덥고 습한 기온이 지속되며 열대야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도 이래적으로 높은 온도가 지속되고 있을 정도로 올해 여름은 많이 더울것으로 예상되고 실제로도 덥습니다. 이

governa.tistory.com

 

 

호관원 프리미엄가격,효과와 부작용 바로가기

호관원 프리미엄 관절이란 사람의 몸에서 강한 뼈들을 이어주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 관절이 인체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부위중하나이기도 한데요. 관절은 근육과 힘줄,인대,활막,연골

governa.tistory.com

 

 

관절에 좋은음식,영양제 추천합니다.

나이가 들어가면 갈수록 관절은 퇴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건강한 음식을 먹거나 적절한 운동으로 관절이 퇴행되는 시기를 늦쳐볼수는 있습니다. 미리미리 관절에 좋은 음식과 운동,

governa.tistory.com

 

반응형